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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혜영의 작품은 그로테스크한 초기에서 점점 축소화되고 그러면서도 내면의 이야기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작품을 바꾼다. 사람의 사고와 환경을 뒤집고 그에 따른 인물들 간의 긴장감을 유도한다. 그녀가 보여주는 작품은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변한 것은 배경과 정도이다.다른 작품집인 소년이로와 비교하면 조금 아쉽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는 무난하다고 생각한다. 딱 그런 작품. 비밀이 없는 인생이 시시한 것처럼, 더 나음도 나빠짐도 없는 중견작가의 무난한 작품. 그렇기에 시시하다.
치밀한 문장에 서린 여덟가지 고독의 빛깔
한국일보문학상, 이효석문학상, 동인문학상 등을 수상하며 평단과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작가 편혜영의 네번째 소설집이다. 이번 소설집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발표한 단편을 묶었다. 세번째 소설집 저녁의 구애 에서 사회의 부조리를 폭로함과 더불어 현대인의 일반적인 불안과 고독을 이야기하며 그 어둠의 내막을 드러냈다면 이번에는 조금 다른 양상의 이야기를 선보인다.
고독한 개인의 삶에 균열이 생기고 그 틈으로 불안이 스며드는 것으로 이야기의 틀을 갖추는 작가의 능력은 이미 증명되어온바 이제 작가는 절대고독 너머, 삶의 파국 이후에 은밀히 찾아오는 희망의 기미를 포착하고 있다. 8편의 단편은 편혜영 특유의 건조하고 치밀한 문장과 밀도 높은 서사로 축조되어 점점 더 무르익어가는 작가의 필력에 깊은 신뢰를 준다.
세계는 어둡고 비참하며 부조리하다. 그러나 이 파국을 생의 기초라고 생각한다면,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몸짓은 그저 소중할 수밖에 없다. 편혜영은 이제 그 작은 움직임들을 하나씩 수집하기 시작한다. 밤이 지나간다 가 품고 있는 파국, 그리고 그 안에서 싹트는 삶의 의지는 깊이 음미해볼 만하다.
각자의 삶을 고독하게 이고 가며 내면의 혼란이 빚어낸 현실과 망상의 경계에 위태로이 서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는 깊은 여운을 남기며, 고독의 돌파구를 향해 손길을 내미는 인물들에게서는 미약하지만 멀리서 밝아오는 여명의 기운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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